1. 엔티티(Entity)의 개념
- Entity : 실체, 객체
- 엔터티는 사람, 장소, 물건, 사건, 개념등의 명사에 해당한다.
- 엔터티는 업무상 관리가 필요한 관심사에 해당한다.
- 엔터티는 저장이 되기 위한 어떤 것이다.
3. Entity의 특징
가.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 반드시 해당 업무에서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이어야 한다.
나. 식별이 가능해야함
-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이 가능해야 한다.
다. Instance 의 집합
-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Instance 의 집합
- 2개 이상의 Instance 의 집합
- 1개의 Instance 로 이루어진 집합은 Entity 가 아니다.
라.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
- 업무 프로세스가 반드시 그 Entity 를 이용해야 한다.
마. 속성을 포함
- Entity 에는 반드시 속성(Attributes)이 포함되어야 한다.
- 식별자만 존재하고 일반 속성이 전혀 없는 객체는 Entity 가 될 수 없다.
단, 관계 Entity 의 경우엔 주 식별자 속성만으로도 Entity 로 인정
바. 관계의 존재
- Entity 는 다른 Entity 와 최소 한개 이상의 관계가 존재하여야 한다.
- 데이터모델링에서 관계를 생략하여 표현하는 경우
- 1) 통계를 위한 데이터 : 통계만을 위한 Read Only Table
- 2) 코드성 Entity
- 너무 많은 Entity 들과의 관계로 데이터 모델이 복잡해짐
- 일반적으로 코드 테이블에 FK 를 설정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3) 시스템 처리시 내부적으로 필요한 Entity : 로그 테이블
4. Entity의 분류
가. 유무형에 따른 분류
- 유형엔티티 : 물리적 형태가 있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Entity 업무로부터 Entity를 구분하기가 가장 용이하다. ex) 사원, 물품, 강사
- 개념엔티티 : 물리적 형태는 존재하지 않고 관리해야할 개념적 정보로 구분이 되는 Entity
ex) 조직, 보험상품
- 사건엔티티 :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엔티티, 비교적 발생량이 많으며 각종 통계자료에 이용될 수 있다
ex) 주문, 청구, 미납
나. 발생시점에 따른 분류
- 기본엔티티 :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로서 다른 앤티티와 관계에 의해 생성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생성가능, 다른 엔티티로부터 주식별자를 상속받지 않고 자신의 고유 식별자를 가짐
ex) 사원, 부서, 고객, 상품, 자재
- 중심엔티티 : 기본 Entity로부터 발생되고, 그 업무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데이터량이 많이 발생되고 다른 Entity와의 관계를 통해 행위 Entity를 생성한다.
ex) 계약, 사고, 청구, 주문, 매출
- 행위엔티티 : 두개 이상의 부모 앤티티로부터 발생되고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량이 증가된다. 분석초기단계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으며 상세설계나 프로세스와 상관 모델링을 하면서 도출될 수 있다.
ex) 주문목록, 사원변경이력
5. Entity의 명명
- 가능하면 현업업무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사용
- 가능하면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가능하면 단수명사를 사용한다.
- 모든 Entity 에서 유일하게 이름이 부여되어야 한다.
- Entity 생성의미대로 이름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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