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밀리에스씨 개요]
- 웨딩 서비스에서 시작해, 이제는 화장품 회사로 변신에 성공한 아이패밀리에스씨의 사업 동향 점검.
- 3Q22 매출액 210억원(+48% y-y; 이하y-y), 영업이익 21억원(+99%) 달성. 3Q21부터 중국 매출 급락한데 따른 기저 효과로 매출액과 영업 이익 크게 증가.
- 1Q22 부터 국내, 중국 외 세계 각국의 리오프닝 수혜를 보던 상황. 다만 1Q22~3Q22 까지 유사한 매출 추세가 이어지는 만큼 2023년 성장 여부가 주가 재평가의 키.
- 아이패밀리에스씨는 2000년 웨딩 서비스 ‘아이웨딩’으로 사업을 개시, 2016년 화장품 브랜드 ‘롬앤(rom&nd)’을 론칭한 뒤, 2018년 본격 성장 궤도에 오른 업체. 2021년 10월 말 코스닥 상장
[아이패밀리에스씨 웨딩 서비스]
- 비자들에게 예식장, 사진스튜디오, 예복 업체등을 소개, 제안하며 중개수수료를 수취하는 사업.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엔 연간 100억원의 매출액에 손익 분기점 수준의 영업이익이 안정적으로 창출되는 사업이었음. 리오프닝에도 불구하고 아직 동사 웨딩사업은 고전하고 있음. 동사가 추진하고 있는 웨딩 사업의 이커머스 플랫폼화 작업이 아직궤도에 오르지 못 했기때문이다.
[아이패밀리에스씨 화장품]
- 색조 화장품 중심의 브랜드 ‘롬앤(rom&nd)’ 보유. 3Q22 ytd 기준 국내와 해외 매출비중은 35:65. 2020년까진 중국이 가장 큰 수출 시장이 었으나 2021년 들어선 일본이 가장 큰 수출시장으로 부상했으며, 최근 동남아시아 국가들로 그세를 확장하고 있음. 국내외 모두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 매출 비중은 50:50.
[3Q22 실적]
- 3Q22 매출액 210억원으로 48% 증가하고, 영업이익 21억원으로 99% 증가(영업이익률 9.8%로 +2.5% pts y-y). 국내 매출이 73억원으로 52% 증가하며 호실적 견인. 색조 화장품을 주로 취급함에 따라 리오프닝후 매출액이 이전 대비 레벨업. 해외 매출이 128억원으로 53% 증가. 3Q21부터 중국 마케팅 실패로 중국 매출 급감하였는데, 기저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것. 중국 매출부진에 가려져있었을 뿐, 1H22에도 비중국 해외 매출액은 20%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3Q22엔 비중국 해외 매출액 70%나 상승하였다.
[2023년 기회]
- 3Q22 국내시내 면세점 입점. 2023년 중국인을 비롯한 외국인 입국자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적기에 판매채널을 확장한 것을 높이 평가.
- 기존 브랜드가 10대 후반 ~ 20대 중반을 타겟 소비자로 삼았다면 2023년 초엔 20대 후반 ~ 30대를 겨냥한 신규 브랜드 출시 예정.
-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 인기 지속, 그리고 리오프닝 효과의 온기 반영으로 일본을 비롯해 동남아, 중동등으로의 수출 증가세 이어질 가능성
[주가 재평가에 필요한 성장에 대한 신뢰]
- 동사 주가는 2022년 하반기들어 약세를 보이고 있음. 기저효과로 3Q22 실적이 호조를 보였음에도 불구, 시장은 1Q22부터 3Q22까지 매출액이 q-q 유사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사실을 더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즉, 2023년 성장성에 대한 신뢰 부재가 주가 약세의 원인으로 보임. 판매채널 확대, 신규 브랜드 론칭등을 통한 성장성 증명이 주가 재평가의 열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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