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INVEST)

실리콘투 매출 상승한 화장품 수출기업

by JEONJIHO 2023. 1. 15.
반응형

실리콘투

[실리콘투]

- 화장품에 특화된 해외 역직구 플랫폼 실리콘투의 사업동향 점검.

- 중국 지역에서의 한류와 환율 효과로 3Q22 ytd 매출액 20% y-y 증가. 한편, 2Q22까진 운송비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고전하였으나 3Q22부턴 이런 악재도 해소.

- 중국 매출 의존도가 낮아 2023매출 성장 지속에 대한 신뢰가 높고, 운송비 하락 지속으로 추가적인 수익성 개선 여지도 있어 보이는 동사에 대한 관심 유효

 

매출액 추이

[실리콘투 수출 업체]

- 실리콘투는 stylekorean.com통해 200이상의 화장브랜드를 100이상의 국가에 소매로 판매하는 해외 역직구 이커머스 플랫폼 사업(cross-border e-commerce). 2002창업 당시엔 메모리 반도체 수출이 주업이었으나, 2012K-beauty 급부상기에 화장품 사업부를 신설해, 현재는 화장품 수출이 주업으로 화한 케이스

 

- 실리콘투 수출 품목 확대 : 2022250억원을 투자해 한터글로벌 지분 12% 취득(케이팝 빅데이터 보유한 소프트웨어 업체). 이를 매개로 2022년부터 중소형 획사 가수들의 음반의 해외판매를 시작하였으며, 향후 굿즈까지 품목 확대할 계획

 

- 3Q22 매출액 461억원(+44% y-y, 이하 y-y), 영업이익 50억원(+147%), 영업 이익률 10.8% (+4.5%pts) 기록

 

영업이익

[글로벌 한류의 수혜주로 관심 상승]

- 한국 문화 콘텐츠의 인기와 한국 화장품의 인기 사이엔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은 지난 20년간 증명된 사실. 특히 동사는 중국을 제외한 다양한 국가들에 수출하고 있어 경제적 요인 수요 리스크도 높지 않음. 2023년에도 글로벌 한국 문화 텐츠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동사의 매출 증가세도 지속될 가능성이 있음. 2022새롭게 시작한 음반 굿즈의 매출 상승 잠재력도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 반면 2H21 ~ 1H22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던 물류비는 계속해서 하락하추세. /달러 환율이 10월에 정점을 찍고 하락하고 있어 3Q22같은 자릿수 영업 이익률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 장담하긴 어려우나, 적어도 2H21 ~ 1H22같이 낮은 수익성 준으론 회귀하지 않을 가능성

 

재무제표

[실리콘투 동향]

- 3Q22 ytd 한국 화장품 수출은 10% 이상 감소한데 반해 동사 매출액은 20% 이상 성장하차별화된 모습을 보임. 이는 동사의 주요판로가 북미와 아세안으로 중국의 화장품 둔화를 비껴 갈있었기 때문인 한편, (동기간 중국을 제외한 지역으로의 수출은 7% 성장), 원화 약세의(/달러 환율+12% y-y) 반사익도 누렸기 때문. 동사는 2020년과 2021년에도 매출액이 각각 53% y-y, 32% y-y 성장하며 구조적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있는 회사의 저력을 보여준있음.

- 1H22까진 높은 매출 성장에도 불구, 운송비 상승으로 수익성 악화되며 영업이익 20% 까이 감소. 하지만 3Q22부턴 운송비가 본격 하락하기 시작한 가운데 원화 약세의 수혜로(매출은 외화, 원가는 원화) 수익성 대폭 개선되며 영업이익 급증